> 학교소개 > 자운생활규정

자운생활규정

서울자운초등학교생활규정

2005.03.01 제정

2010.10.26 2차 개정

2012.03.01 3차 개정

2013.03.01 일부 개정

2015.03.01 일부 개정

 

 

1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서울자운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 7. 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기재 사항과 관련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학생생활

4(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5(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6(도서실 이용)

  도서실은 정규교과 시간, 방과후시간, 방학 중 도서실 개방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

  도서실 이용 시에는 책을 훼손하는 행위,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등은 일체 하여서는 안 되고 도서실 이용 수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도서실의 책을 대여할 수 있으며 12권까지 대여 가능하고 대여 기간은 1주일로 한다.

  대여한 도서를 분실 또는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훼손시킨 경우 같은 책으로 변상하여야 한다

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생은 항상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8(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9(폭력예방)

  학생들은 집단 따돌림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 전화 908-0385

  - 학교폭력신고센터 117

  - 학교 홈페이지 상담코너

  - 지역교육청, 시교육청 홈페이지

  -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학교폭력 사실을 인지한 즉시 학교폭력전담기구(교감, 생활부장)에 신고하여야 하며, 사안의 경중을 고려해 다음 각 호의 경우 피해자 우선 보호조치, 가해학생 즉시 조치 및 선도를 할 수 있다.

  - 2명 이상의 학생이 고의적 지속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경우

  - 학교폭력을 행사하여 전치 2주 이상의 상해를 입힌 경우

  -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진술, 자료제공 등에 대한 보복을 목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경우

  - 기타 피해학생을 가해학생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학교폭력전담기구에서는 접수된 학교폭력사안을 확인 조사하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회부 여부를 결정한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교육을 위하여 가해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조치(수 개의 조치를 병과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할 것을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

2. 피해학생 및 신고 고발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정지

7. 학급교체

8. 전학

10(교내 봉사활동) 학생의 교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1.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2~6학년은 3일씩 08:20-08:40(20분간) 교내 운동장, 교사 주변, 화단 주위 등의 청결 유지를 위한 봉사활동을 한다.

11(학생의 등하교시간)

  등교시간은 08:20-08:40으로 한다.

  (단 학교, 학년, 학급 등의 행사가 있는 특별한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등교는 통학로와 정해진 현관을 이용한다.

  하교는 정해진 통학로로 하고, 정규교과시간, 방과후학교 교육시간, 청소활동이 끝난 직후 바로 하교한다. 단 특별한 사유가 있어 해당 교사의 지시가 있을 때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2(학교생활) 

  등교 후 교문 밖 외출을 금지한다, 필요할 때에는 담임교사의 허락을 받은 후 외출할 수 있다.

  수업 시간 중에는 학습 준비 등을 이유로 수업 장소를 임의로 이탈하지 아니한다.

  학교 내에는 장난감 권총, , 인화물질 등의 위험물과 만화, 음란한 사진 등 학습 장애가 되는 물건을 지참하지 않는다.

  실내에서는 뛰지 않고 우측통행을 한다.

  실내에서는 크게 소리를 지르지 않고 작은 소리로 말한다.

  수돗가나 화장실을 이용할 때는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킨다.

  학교 내에서는 과자, 사탕 등의 인스턴트 음식 등을 가져오거나 먹지 않는다.

  불필요하게 과다한 돈을 가져오지 않으며 군것질 등을 하지 않는다.

13(사이버 생활)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욕설,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⑧ 어떠한 목적에서건 해킹, 크레킹을 하지 않는다.

   ⑨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도용하지 않는다.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반드시 자신의 아이디로 접속을 하며 익명을 이용한 게시물을 올리지 않는다.

14(통신기기 관리)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3장 학생 생활지도

15(생활본을 활용한 지도)

  학교 규칙을 잘 지켰을 때의 칭찬 방법

   1. 자격

    . 자운학교 생활 규칙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학생

    . 나라사랑, 이웃사랑, 생활예절, 준법, 질서, 근면, 절약생활, 학습태도, 봉사활동, 선효행 등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학생

   2. 방법

    . 위 자격에 해당되는 학생을 발견하였거나 전교(학급)학생회에서 추천 받았을 때 담임교사(또는 담당교사)가 해당 학생에게 자운 학생 명예장을 준다.

    . 명예장은 자운 학생 생활실천기록장우리는 자운의 주인에 붙인다.

       다. 명예장이 20장일 때는 동장, 40장이면 은장, 60장일 때는 금장을 주고, 학년말에 학급별로 명예장을 가장 많이 받은 학생 10명에게 모범어린이상을 수여한다.

   ② 학교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 때의 지도방법

   1. (체벌금지)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가. 도구에 의한 체벌

      나.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다.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라.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 고의적 또는 반복적으로 학교 규칙을 지키지 않아 지도가 필요한 경우 체벌은 일체 금지하고 다음과 같이 벌점제를 적용한다(, , 다의 경우 반성문 작성 대신 체벌 대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가. 월별로 벌점을 부가하여 10점이 되었을 경우 학생은 반성문을 작성하고 담임과 상담한다.

      나. 월별로 벌점이 누가되어 20점인 경우 학생은 반성문을 작성하고 교내외 봉사활동을 한다.

      다. 월별로 벌점이 누가되어 30점인 경우 학생은 반성문을 작성하고 학부모를 내교하도록 하여 지도방안을 마련한다.

      라. 학부모와의 상담 후에도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며 교내외 수상 대상에서 제외한다.

   3.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4. 교실 밖 격리

     교실 내에서 교사의 지도로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고 문제의 행동이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수업 중이라도 퇴실시켜 학교 관리자가 해당 학생지도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5. 학년, 학급의 특성에 맞는 규정을 학생 스스로 만들어 지키도록 하고 부당한 벌점 부여에 대해서는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6. 체벌 발생 시 조치

학생은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을 알리고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여 상호 수용적인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16(안전지도)

    ①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②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③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④ 교사와 학부모(녹색어머니회)가 함께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힘쓴다.

17(진로지도)

   ① 필요한 경우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18(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19(체벌 없는 학교 만들기) 학생들의 바른생활 실천 결의를 유도하여 체벌 없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여건 조성에 힘쓴다.

20(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과 도의적 책임을 진다.

 

4장 시 상

21(목적) 다양한 시상제를 운영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고 인성과 소질을 조기에 발굴 계발하여 특기를 신장시키고 사기를 진작시켜 자운학생들이 밝고 바르게 성장하게 하는 데 있다

22(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23(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24(외부상 추천) 외부 상에 대한 추천 의뢰가 있을 경우 추천 기준을 마련하여 수여 인원의 3배수를 추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추천한다

25(외부 상장 및 표창장 전수) 학교에서 추천한 경우에 한하여 외부에서 수여하는 상장이나 표창장은 학교장이 전수한다.

5장 휴대폰 사용 규정

26(목적) 건전한 학교생활 풍토를 조성하고, 휴대폰 예절교육을 통하여 정보통신사회에서 건전하고 예의 바른, 준법정신이 높은 학생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휴대폰이 비행에  이용되는 것을 예방하고, 과도한 통신비 지출을 예방하여 건전한 경제생활을 고취시키기 위함이다.

27(세부규정)

  학생은 등교 시 가급적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는다.

  학부모가 문서로 소지 요청을 한 경우에는 다음의 사항을 학생은 준수하여야 한다.

1. 학생은 휴대폰을 소지하고 등교할 경우에는 전원을 끈 채로 등교한다.

2. 수업 중에는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어겼을 경우 담임교사가 11주일 동안 보관 후 돌려주며 2회 적발 시 2, 3회 적발 시 1개월을 보관하는 것으로 한다.

3. 휴대폰은 개인이 잘 보관하여야하며, 분실 시에는 본인이 책임을 진다.

4. 카메라 폰으로 불필요한 장면, 연출 장면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인터넷에 유포시키는 행위는 엄금한다(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7).

28(규정 제개정) 본 규정의 개정이 필요할 때 또는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는 사유가 발생했을 때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할 수 있다.

 

6장 학생인권

29(휴식권)

학생은 건강하고 개성 있는 자아의 형성발달을 위하여 과중한 학습 부담에서 벗어나 적절한 휴식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은 학생의 휴식을 누릴 권리를 보장하기 위하여 충분한 휴식시간과 휴식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학생의사에 반하여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교육활동을 강요함으로써 학생의 휴식권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30(사생활의 자유)

학생은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갖는다.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학생의 의사에 반하여 복장, 두발 등 용모에 대해 규제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복장에 대해서는 학교규칙으로 제한할 수 있다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사적 관계 등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이 침해되거나 감시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교직원은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을 위하여 긴급한 필요가 있는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동의 없이 소지품을 검사하거나 압수하여서는 아니 된다. 불가피하게 학생의 소지품 검사를 하는 경우에는 최소한의 범위로 한정되어야 하며, 불특정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괄 검사 또는 검사의 목적물을 소지하고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교직원은 학생의 동의 없이 일기장이나 개인수첩 등 학생의 사적인 기록물을 열람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생은 가족, 교우관계, 성적, 병력, 징계기록, 교육비 미납사실, 상담기록, 성적지향 등의 개인 정보(이하 개인정보라 한다)를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교의 장 및 교직원은 학생에게 교외에서의 이름표 착용을 강요해서는 아니 된다.

31(학생인권 보호 연수)

학생복지법 제26조에 따른 학생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며 내용과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내용) 학생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에 관한 법령, 학생학대 발견 시 신고요령, 피해학생 보호절차, 학생 체벌 방지, 기타 학생학대 예방 우수사례 등을 교육 내용으로 한다.

2. (방법) 신고의무자(교원) 자격 취득 또는 보수교육 시 강의 등을 통해 의무 실시하며 매 학년 초 1회 이상 자체 교직원 연수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05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099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10102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123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규정은 201531일부터 시행한다.